Web Tip/UTIL2008. 11. 14. 20:28

PC용 게임을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게임에 적함한 컴퓨터 시스템 사양이 갖추어져야 한다. 하지만 게임을 플레이할 수는 있어도 정작 자신의 컴퓨터 사양이 어떤지는 모르는 초보자들이 의외로 많다. 사양체크를 할 수 있는 사용자들도 제어판이나 속성 등을 뒤져가며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것을 귀찮다고 느끼는 경우가 다반사.

PC용 게임의 사양과 자신의 컴퓨터 시스템을 비교하여 최소/권장 사양을 통과했는지 확인해주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Can You Run It ?"이라는 사이트는 Sytem Requirements Lab이라는 사이트의 서브사이트라 할 수 있는데 Can You Run It에서는 각종 PC게임의 구동시 필요사양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사용자의 컴퓨터시스템 사양을 체크한 뒤, PC게임의 사양과 비교하여 최소사양과 권장사양 통과여부를 알려준다.


Can You Run It의 첫페이지이다. 좀 더 확대해서 살펴보자. (http://www.systemrequirementslab.com/referrer/srtest)

①의 드롭다운 창을 클릭하여 사양체크를 원하는 PC게임을 선택할 수 있다.
실행 예를 위해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리치왕의 분노(World of Warcraft : Wrath of the Lich King)'을 선택하였다.
선택하였으면 ②의 버튼을 클릭한다.

Can You Run It 버튼을 클릭하면 잠시간 분석과정을 거췬 뒤, 위의 결과화면이 나타난다.
해당게임의 구동시 필요한 최소사양(Minimum)과 권장사양(Recomended)을 별도로 구분하여 결과를 알려준다.


③ 최소사양(Minimum)을 기준으로 한 테스트 결과이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리치왕의 분노'를 구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최소사양에는 통과(Pass) 결과가 나왔다.

분석항목은 다음과 같다.
 
 - CPU
 - CPU Speed
 - System RAM
 - Operating System (OS)
 - Video Card
   - Video RAM
   - Video Card 3D Acceleration
   - Video HW Transform & Lighting
 - Video Card Driver Version (Direct X)
 - Sound Card
 - Sound Card Driver Version

④ 각 항목에 대한 Pass, Fail, Info, Unknown 등의 분석결과를 알기 쉽게 표시해준다.


⑤ 권장사양(Recomended)을 기준으로 한 테스트 결과이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리치왕의 분노'를 구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권장사양에는 실패(Fail) 결과가 나왔다.

분석항목을 살펴보면 CPU 부문에서 테스트 컴퓨터의 CPU가 권장사양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⑥ Can You Run It에서는 테스트 컴퓨터에 설치된 비디오/사운드 카드 드라이버의 버전까지 확인해주며, 구버전이 설치되어있는 경우, 최신버전의 드라이버로 업데이트할 수 있게 해 준다.


Can You Run It은 PC용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데에 주목적이 있지만, 아무 게임이나 선택해서 분석하면 테스트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해주기 때문에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시스템 사양이 궁금한 사용자들에게도 유용할 듯 싶다.

이상 사이트 리뷰 끝!

Posted by 일보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