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2008. 4. 1. 16:35
에니어그램(ENNEAGRAM)이란...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기본적인 9가지 유형에 대한 연구로서 각 유형 별로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 동기를 설명해주고, 개인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우리는 에니어그램을 통해 가족, 친구, 동료들과의 관계를 향상시켜 나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애니어그램의 뿌리는 수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정확한 근원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중동의 신비주의 전통인 수피즘(Sufism) 수도자들 사이에서 구전된 것으로 알려집니다. 러시아의 신비주의 스승인 구지예프(G.I.Gurdjiieff)는 1920년대에 에니어그램을 유럽에 소개했고 1960년대에는 미국에까지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에니어(Ennea)는 아홉개의 숫자를 의미하는 그리스 말이고, 그램(gram)은 '그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에니어그램(Enneagram)은 '아홉개의 점이 있는 그림'이라는 뜻입니다. 에니어그램의 체계가 하나의 원으로 되어 있는데 그 원이 아홉개의 점을 가진 별 같은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에니어그램에 따르면 인간은 인생 초기에 자신이 타고난 소질과 능력에 기초한 특성을 개발함으로써 가족과 환경에 적응하고 안전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에니어그램을 알게 됨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우리 자신의 태도를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의 삶의 태도에서 벗어나 더 넓은 관점으로 인생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같은 유형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같은 동기를 가지고 있고 비슷한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같은 유형이라도 차이가 나는 것은 각 사람의 성숙도, 부모의 유형, 생활환경, 문화적인 가치가 다르고 또 선천적인 내재적 특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에니어그램을 알게됨에 따라 당신은 알고 있는 사람들을 '유형화'하기 시작할 것이다. 하지만 먼저 당신 자신을 성찰하고 마음을 열기 바랍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당신과 똑같은 유형이라고 생각한다면 어쩌면 마음이 편안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아홉가지 유형에서 나오는 행동패턴들은 사람들의 수만큼이나 무수히 많고, 신비스럽고, 독특합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9가지 유형

1. 완벽주의자들은 바르게 살고 자신과 남이 더 가치있는 인간이 되도록 힘쓰고 화내지 않으려는 욕구에 따라 행동합니다.

2. 돕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사랑받고자 하고 고맙다는 말을 듣고 남에게 좋은 감정을 표현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보이지 않으려는 욕구에 의해 행동합니다.

3. 성취욕이 강한 사람들은 생산적이고 성공적이고 실패하지 않으려는 욕구에 따라 행동합니다.

4. 낭만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또 이해받고 사람의 의미를 찾으며 평범한 것을 거부하려는 욕구에 의해 행동합니다.

5. 관찰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세상 모든 것을 알고 이해하며 자기만족을 추구하고 혼자 있고 싶어하며 대책없고 오리석은 인간으로 보이지 않으려는 욕구에 의해 행동합니다.

6.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은 타인의 동의를 얻어내고 보살핌을 받고 반항적으로 보이지 않으려는 욕구에 의해 행동합니다.

7. 모험심이 많은 사람들은 유쾌하게 지내고 재미난 일을 계획하고 세상에 기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욕구에 따라 행동합니다.

8. 주장이 강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믿고 강해지고 세상에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약해지지 않으려는 욕구에 따라 행동합니다.

9. 평화주의자들은 평온을 유지하고 타인과 융화하고 어떤 충돌이든 피하려는 욕구에 따라 행동합니다.


유형의 세가지 중심

당신의 중심을 발견하는 일은 자신의 유형을 발견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각 중심은 서로 이웃하는 세 유형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은 신체의 세 중심 즉 심장, 머리, 장에 해당합니다.

심장 또는 감정의 중심(이미지)-2,3,4 유형
돕고 싶어하는 사람들(2번 유형)은 다른 사람들을 보살피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랑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싶어합니다.
성취욕이 강한 사람들(3번 유형)은 사회적 기준에 맞추어 볼 때 유리하게 보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낭만적인 사람들(4번 유형)은 자신을 표현하고 독창적으로 보이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 즉 사고의 중심(공포)-5,6,7 유형
관찰을 좋아하는 사람들(5번 유형)은 그들 자신에게 의존하고 무엇이든 알고 있다고 생각할 때 안전감을 느낍니다.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6번 유형)은 권위있는 인물에게 인정받거나 혹은 권위에 대한 반발을 통해 어떤 두려움에서 벗어나 안도감을 느끼고자 합니다.
모험심이 많은 사람들(7번 유형)은 능동적이고 낙천적입니다. 이들은 두려움을 포함하여 불쾌한 감정을 회피하려고 합니다.

장 또는 본능의 중심(분노)-8,9,1 유형
주장이 강한 사람들(8번 유형)은 강하다는 이미지를 보여주고 분노를 두려워하지 않고 보여줍니다.
평화주의자들(9번 유형)은 타인에게 친절히 대해주고 고분고분하며 자신들의 분노를 잘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완벽주의자들(1번 유형)은 분노를 성격의 결함으로 보고 억누르고자 합니다. 그들은 행동의 우너칙을 철저히 따르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고자 합니다.


에니어그램 테스트

에니어그램 테스트는 총 18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항 하나하나에 집착하여 깊게 생각하는 것 보다는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데로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문제들은 '사람을 알 수 있는 9가지 방법' (R.배론,L.와겔리 지음/최연실 옮김/청림출판사)에서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간접출처 : http://my-happy.com/)

Posted by 일보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