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Tip/UTIL2008. 6. 16. 00:53

'MP3TAG'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간단 태그 정리법을 소개합니다.
'MP3TAG'는 매우 가벼우면서도 편리한 기능을 갖춘 프로그램입니다.(Setup 파일 크기 : 약 1.6MB)

우선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설치 시에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①번 아이콘을 클릭하면 ②번과 같은 '폴더 찾아보기' 창이 뜹니다.
2. mp3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한 후(③)에 확인(④)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폴더에 들어있는 mp3 파일을 불러온 상태의 화면입니다.
4. 첫번째 파일을 클릭하고 Shift 키를 누른 체로 마지막 파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모든 파일이 선택됩니다.(①)
5. ②번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②번 아이콘은 파일이름의 정보를 태그에 그대로 적용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파일이름-태그' 아이콘을 클릭하였을 때의 화면입니다.
7. 파일이름에서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하나의 단어묶음이 태그의 개별정보가 됩니다.
   ② %track%_%title% 은 첫번째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앞의 묶음은 트랙을, 뒤의 묶음은 제목을 태그정보로 전달함을 의미합니다.
   예) ① 01. 끝나버린 이야기.mp3 파일에서 첫번째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01."은 트랙정보가 되고, "끝나버린 이야기"는 제목정보가 됩니다.(③)
8. 이 때, 트랙정보 "01."에서 점을 빼고 숫자만을 트랙정보로 바꾸고자 한다면  
   ④번과 같이 %track% 옆에 점을 추가하면 됩니다.
   
   만약 파일명이 '01 - 끝나버린 이야기.mp3'라면
   %track% - %title% 로 입력하면 됩니다.

   ④번의 문자열 정보창을 수정하였을 때 실제 태그에 적용되는 값을 ⑤번과 같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그 외에 파일명이 여러가지 다른 형식으로 입력되어 있다면 다운드롭 창을 열어서 적당한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파일이름에 없는 태그정보는 직접입력합니다.
     DJ DOC 6집의 mp3 파일이름에는 트랙과 곡제목 정보만 입력되어 있으므로
     아티스트, 앨범, 제작년도, 장르 등의 정보는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 ②번과 같이 모든 태그정보를 입력하였으면 반드시 저장버튼(①)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12. ③번의 상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표지 추가하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3. 앨범커버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앨범커버 그림파일을 다운받은 후에
     '표지 추가하기'를 통해서 앨범커버를 저장합니다.

※ 앨범커버를 구하는 사이트는 www.maniadb.com 를 추천합니다.
    이곳에서는 고화질 앨범커버와 함께 각종 앨범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과정을 통해 태그정리를 마친 후에 아이튠즈로 불러온 화면입니다.
보시다시피 앨범커버, 트랙, 제목, 아티스트, 앨범타이틀, 장르 등의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대개 mp3 파일의 태그정리를 노가다 작업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MP3TAG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매우 손쉽고 간편하게 태그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위 과정들을 모두 거쳐서 태그정리를 완성하는 시간은 1~2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 말고도 MP3TAG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혼자서 이리저리 실험해 보시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보시길...^^

Posted by 일보전진